다크초콜릿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서론

초콜릿 또는 다크초콜릿은 카카오나무의 열매인 코코아콩을 가공해 만든 음료 또는 고형질로, 코코아콩은 중남미가 원산지입니다. 코코아콩은 발효, 건조, 로스팅, 분쇄, 그라인딩, 콘칭 등의 과정을 거쳐 코코아 매스와 코코아 버터로 분리되고, 이를 다시 혼합하거나 다른 재료를 첨가해서 초콜릿을 만듭니다. 이과정에서, 최소 35% 이상의 코코아 매스와 18% 이상의 코코아 버터가 들어가는게 다크 초콜릿 인데 이 글에서는 다크초콜릿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이-우리-몸에-미치는-영향-썸네일

 

 

다크초콜릿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영양가가 높습니다.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은 섬유질, 철분,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 항산화효과가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식물 화합물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심장병이나 암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다크초콜릿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의 내피세포를 자극하여 산화질소를 생성하고, 이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 HDL을 높이고 LDL을 감소시킵니다. 다크초콜릿은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LDL의 산화를 억제하고 동맥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두뇌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다크초콜릿은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각성제가 포함되어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과식하면?

초콜릿은 코코아콩의 특별한 성분 때문에 건강에 좋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초콜릿에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와 기분을 좋게 하는 아난다미드 등의 성분이 있어 심장병 예방이나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있어 원기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크초콜릿도 과식하면 안 좋습니다. 다크초콜릿에는 지방과 설탕이 많아서 칼로리가 높고, 이상지질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위험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초콜릿을 먹는 것은 근거가 없고, 오히려 필요 없는 설탕과 열량을 추가하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크초콜릿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하고, 하루에 10~3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치며

초콜릿은 중남미의 고대 문명에서 최음제나 화폐로 쓰였고, 16세기에 스페인에 의해 유럽에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9세기 말부터 도입되었고, 광복과 더불어 미군부대를 통해 흘러 나왔다고합니다.  달달한 초콜릿 저는 고열량식으로 등산이나 운동시에 행동식으로 항상 가지고 다니는 편 입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유불급!!’ 과하면 독이되니 적당히 섭취하시고 건강한 삶을 영위 하시길 바랍니다.

 

바나나의 놀라운 효능 8가지

 

김보람초콜릿 [수제초콜릿]생 초콜릿 다크 [파베], 1개, 150g 롯데제과 드림카카오 82% 폴리페놀 초콜릿, 86g, 6개 부샤드 벨지안 다크 72% 초콜릿, 1.5kg, 1개 다크초콜릿 100% 카카오매스 1kg 코코아 무설탕,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