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 최악의 디저트? 다른 디저트들과 비교

     

서론

탕후루는 중국의 전통적인 과일 사탕으로, 설탕 시럽을 발라 굳힌 과일을 꼬치에 꽂아 먹는 음식입니다. 탕후루는 원래 약으로 사용되었는데, 산사나무 열매에 설탕을 발라서 기침이나 목 아픔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탕후루는 과도한 당분과 설탕의 함량으로 인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탕후루-최악의디저트-썸네일

 

 

탕후루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치아 손상: 탕후루는 사탕보다 더 달고 딱딱하기 때문에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탕후루를 깨물거나 녹이면서 치아와 설탕이 오랫동안 접촉하게 되어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탕후루를 강하게 깨물면 치관이 파절되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 과도한 당분 섭취: 탕후루는 과일 자체에도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설탕의 자당을 조합한 순수한 당분 폭탄입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섭취해야 할 당분의 양은 50g 미만이지만, 탕후루 한 개만 먹어도 10~25g의 당분이 들어갑니다. 탕후루를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탕후루는 고열량 음식이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당분 섭취는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치아 건강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당화 반응: 설탕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당화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당화산물은 체내에서 독소로 작용합니다. 당화산물은 노화, 면역력 저하, 암 발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열량 과다: 탕후루는 설탕과 과일을 듬뿍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열량이 매우 높습니다. 탕후루 한 개(100g)의 열량은 약 250kcal로, 이는 밥 한 공기(210kcal)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과도한 열량 섭취는 체중 증가, 비만, 대사증후군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탕후루는 가급적 자제하거나 적당한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탕후루를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서 입안의 당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날카로운 설탕 조각이나 나무 꼬치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디저트들은 어떨까?

우리가 즐겨 먹는 마카롱은 2개는 28g, 약과 쿠키는 35g, 흑당이 들어간 버블티는 37g으로 다른 디저트들의 당분 함량을 보니 탕후루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디저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미 단 음식에 자주 노출되고 많은 당류를 섭취하고 있어 결국, 탕후루만 덜 먹는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 거죠.

요즘에 많이 먹는 디저트류에 포함된 당류와 비교했을 때 탕후루에 들어있는 당분도 모두 같은 당류입니다. 탕후루에 포함된 당분이 유독 더 나쁜 건 아니고 요즘 유행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탕후루

 

 

마치며

따라서 탕후루는 가끔씩 즐기는 간식으로는 괜찮지만, 자주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탕후루를 먹을 때는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당분 함량이 낮은 과일을 사용하여 만든 탕후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탕후루를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탕후루는 설탕과 과일로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영양소가 매우 부족합니다. 또한, 탕후루를 먹으면 배부르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다른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탕후루는 맛있고 즐거운 간식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끔씩 즐기는 선에서 그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예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