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암 예방 수칙 7가지

     

서론

암은 건강과 생명에 큰 위협을 가하는 질환입니다. 다행히도, 많은 경우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대한암협회가 권장하는 국민 암 예방 수칙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방법들을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건강한 삶을 영위하며 암의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국민-암-예방-수칙-7가지-썸네일

 

국민 암 예방 수칙 7가지

1. 담배는 피하세요.

담배 연기는 암을 유발하는 데에 24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암으로 인한 사망의 1/3을 책임지며, 담배는 암 사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특히, 폐암 사망의 85% 이상이 흡연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구강, 후두, 식도, 위, 췌장, 신장, 방광의 암도 흡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담배를 끊은 지 10년 후에는 폐암 발병률이 계속 피우는 사람들에 비해 1/2로 줄어들며, 15년 후에는 1/6으로 줄어듭니다.

 

2. 지방과 열량을 제한하세요.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암 발생률이 높습니다. 지나친 지방과 열량의 섭취는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비만은 체내의 내분비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세포 분열을 가속화시키는데, 이는 암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은 대장암, 유방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지방과 열량을 제한하는 것은 서양식 암 예방에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하세요.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구강, 목, 식도 등 특정 부위에서 여러 가지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과도한 알코올 소비는 체내의 지방을 고갈시키고 체력을 낮추는데, 특히 담배와 함께 알코올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구강과 식도의 암 발병 위험이 비교적 높습니다.

 

4. 직접 익힌 음식과 과도한 양념을 피하세요.

한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위암의 경우, 직접 익힌 음식이나 고소한 음식이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과 북미에서는 직접 익힌 음식을 섭취하는 문화로 인해 위암 발병률이 미국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또한, 화력이나 그릴을 이용하여 튀겨진 음식은 매우 유해한 벤조피렌 등의 발암물질을 생성합니다.

 

5. 과일, 채소, 곡식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당근, 당근잎, 쑥갓, 시금치, 다시마 등에 풍부하게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산화 방지, 활성 산소 제거, 암 세포 증식 억제, 발암 작용을 억제하는데 알려져 있습니다. 빨간 고추, 파슬리, 케일, 청경채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암의 초기 단계를 차단하고 정상 세포가 변이 세포가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함께 암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차단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과일, 채소 및 곡식물은 대장암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체곡물 빵, 귀리, 쌀과 같은 곡물 섬유를 많이 섭취하면 위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적당한 운동을 하되 지나치지 않게 합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5일, 하루에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운동은 혈액 속의 철분 양을 줄여 조직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자유 라디칼 형성을 방지합니다. 운동은 대장이 치유되는데 도움이 되며, 대변에 혼합된 발암 물질이 대장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 대장암 발병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7. 스트레스를 피하고 즐겁게 살아가세요.

스트레스가 바로 암을 유발하거나 암의 진행을 촉진시키는지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스트레스는 담배와 알코올 섭취와 같은 위험한 생활습관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많은 연구들이 스트레스, 면역 기능, 암과의 관련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일부 연구들은 스트레스가 면역 시스템을 변경시키고 특정 면역 세포의 수와 활동이 감소함으로써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결론

위에서 언급한 암 예방 원칙들은 익숙한 이야기이지만, 이러한 원칙들을 실천하는 것은 어떤 약보다 더 중요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암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몇 년에서 수십 년까지 걸쳐서 발현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몸은 암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몸의 변화에 더 주의하고, 암 예방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실천하며 위에서 언급한 생활 지침을 지키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암 예방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이러한 예방 방법들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러한 예방 방법들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암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예방은 치료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암은 초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책입니다.

2. 얼마나 자주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매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와 나이에 따라 검진 주기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담배를 끊은 후 몇 년 후에 암 발병 위험이 감소하나요?
담배를 끊은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 발병 위험이 1/2로 감소하고, 15년이 지나면 1/6로 감소합니다.

4. 스트레스와 암 사이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나요?
스트레스가 암을 직접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는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어떻게 하면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 다양한 운동 방법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세요.

 

장 건강에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보충제 4종

모든 질병의 근원인 비만!! 예방법과 탈출 후기

성인병 예방에 중요한 10가지 음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 6종